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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제상 (용인송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8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61 - 84 (24page)
DOI
10.18658/humancon.2018.03.4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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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콘텐츠는 움직이는 화상(畵像)을 주된 내용물로 삼는 콘텐츠를 통칭하는 용어로 영화, TV 드라마,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등을 포괄한다. 문자 텍스트나 정지된 화상에 비해 높은 밀도의 정보를 지닌 영상콘텐츠는 끊임없이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수용자의 시각을 자극하는 특성을 지닌다. 흥미로운 점은 영상콘텐츠가 그것이 만들어진 지역의 특성인 ‘지역성(地域性, locality)’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특정한 지역에 뿌리내린 국가와 민족은 지리적 특성과 기후로 인해, 오랜 세월에 걸쳐 고유한 지역성을 확보한다. 이러한 지역성은 지역의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그 지역에서 생산된 영상콘텐츠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영상콘텐츠는 ‘지역의 원형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국과 일본의 지역성을 반영한 영상콘텐츠의 원형성을 분석한다. 이는 영상콘텐츠에 나타난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나아가 양국의 영상콘텐츠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영상콘텐츠에 나타난 원형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고는 프랑스의 철학자 G. 뒤랑의 ‘이미지의 체제 - 낮의 체제와 밤의 체제 - ’를 활용한다. 분석 결과를 미리 제시하자면, 먼저 한국의 영상콘텐츠는 ‘분열형태적 구조’의 특성을 띠며, 스스로를 ‘외부로 표출시키는 힘’을 지니고 있다. 반면 일본의 영상콘텐츠는 ‘신비적 구조’의 특징을 띠며, ‘차분하게 내부를 지향하는 성향’이 나타난다. 지역성을 내포하는 영상콘텐츠의 원형성을 다룬 본 연구가 영상콘텐츠뿐만 아니라, 한 · 일 양국의 문화콘텐츠 전반에 내포된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영상콘텐츠의 원형성과 지역성에 관한 시론
II. 분열형태적 구조와 신비적 구조
III. 한 · 일 영상콘텐츠의 원형성 비교
IV. 원형성에 내재된 상징적 의미
V. 대비에서 종합으로의 나아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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