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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7년 여름호(통권 75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163 - 19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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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세기경 인도 북부의 펀잡지방을 떠나 14세기경에 처음으로 남동부 유럽에도달하게 된 방랑생활의 주인공 집시들은 그 지역에 존재하고 있던 민속음악과 뒤섞여 지역의 음악적 양식을 창조하는 데 동참하게 되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동유럽 몇몇 지역의 민속음악에 집시음악의 영향이 강하게 남아 있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집시들의 음악문화가 지역에 따라 다르게 전해 내려올 수밖에 없었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류문화로 천대받고 인종적으로 탄압받아왔던 집시들의 음악은 이제 전 세계인들의 심금을 울리고 그들로 하여금 ‘집시음악이 몰려오고 있다’라는 말로 21세기의 음악 활동을 표현하게 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한국 음악문화의 세계화’를 위하여, 가장 성공적인 ‘음악의 세계화’를 이룬 집시들의 음악문화를 살펴보았다. 전통의 보존과 거주지 상황에 맞춰 쉽게 동화되는 두 가지 상반된 음악적 방향의 조화로운 절충은 우리에게 한국음악의 세계화를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집시: 그들은 누구이고 어디로부터 왔는가
Ⅲ. 집시들의 음악
Ⅳ. 집시 음악의 악기 편성법
Ⅴ. 21세기의 보헤미안 음악과 그들의 삶 ―월드뮤직으로 다시 등장한 21세기 집시들의 음악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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