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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2007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87 - 9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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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연약지반에서 PHC말뚝을 항타관입한 후 일정기간 이후 정재하시험을 통한 하중전이시험을 실시하였다. 하중전이분석에서 단위주면마찰력은 상부의 사질토에서 9.5t/㎡ 심도 14m에서 33m의 점성토구간에서는 6.2t/㎡, 말뚝선단부가 근입된 사질토에서는 18t/㎡ 이 발휘되었으며, 단위선단지지력은 608t/㎡ 으로 실측되었다. 전이된 단위주면마찰력과 항타말뚝공법의 정역학적 단위주면마찰력을 비교해본 결과, 말뚝상부의 사질토에서는 정재하실측치 대비 0.27∼1.57배의 비율을 보였으며, 점성토구간에서는 0.86∼2.57배, 말뚝선단부의 사질토에서는 0.26∼0.55 배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단위선단지지력의 경우 정재하실측치 보다 약 1∼1.8배의 비율로 산정되었다. 매입말뚝공법의 정역학적 단위주면마찰력을 비교해보니, 말뚝상부의 사질토에서는 정재하실측치와 비교 시 0.13∼0.34 배의 비율을 보였으며, 점성토구간에서는 0.43∼0.69의 비율을, 말뚝선단부의 사질토에서는 0.27∼0.69배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시공법에 따른 지지력산정법에 상관없이 토층별로 가장 적합한 공식을 선정한다면, 사질토의 단위주면마찰력의 경우 일본건축학회의 건축기초구조설계지침이, 점성토의 단위주면마찰력의 경우 철도청의 철도설계기준이 가장 실측치에 근접한 값을 나타내었다.

목차

SYNOPSIS
1. 서론
2. 지반조건
3. PHC말뚝극한지지력 산정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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