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8집 2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165 - 187 (25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마른 몸 이미지를 집중적으로 유포하는 대중매체와 외모중시 사회풍토가 여대생들의 다이어트 실행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서울과 수도권 소재 6개 대학의 여대생 438명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다이어트를 한 적이 있는 여성들은 그런 경험이 없는 여성들에 비해서 대중매체의 몸 이미지를 기준으로 자신의 몸을 평가하는 경향이 더 높게 나타난다. 또한 외모가 여성들의 삶의 질을 좌우할 수 있는 자원으로 인식하는 경향이나, 실제 생활에서 육체자본의 효과를 경험(외모차별의 방식으로)하는 정도 역시 다이어트 실행 집단에서 더 높게 나타난다. 그러나 관련 변수들을 통제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외모차별 경험만이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일상에 만연된 외모중시 풍조가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는 다이어트에 일조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자발적인 몸 가꾸기를 유도하는 사회문화적 기제
Ⅲ. 자료 수집과 변수 측정
Ⅳ. 연구 결과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5866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