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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6호(Vol.17 No.2)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253 - 26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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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최근들어 키보드나 마우스같은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는 대안적인 인터랙션 방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새로운 접근은 인터랙션 과정에서 사용자의 경험을 한충 풍부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개별적이고 특수성을 띠는 경향이 있어서, 인터랙션 과정에서의 효과와 가능성에 대해 사전에 판단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의 초기단계에서 행위 모형 기법을 응용하여 인터랙션 디자인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한다. 이를 “인터랙티브 모형(Interactive Prototyping)” 기법이라고 명명한다.
사례연구로서, “그림자 극장”이라는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의 디자인 과정에서 위의 기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림자 극장”은 아동들이 그림자를 비추고 스크린 상의 가상의 물체들과 인터랙션할 수 있도록 한 인스톨레이션이다. “그림자 극장”의 인터랙션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초기 디자인 과정에서 인터랙티브 모형을 제작하고 이를 실제 아동들에게 사용토록 해 봄으로써, 디자인 개발에 활용하였다. 총 3회의 실험을 진행하였고, 실험을 통해 아동들이 가상의 물체들과 어떻게 인터랙션하는지를 살펴보고 제안된 디자인을 개션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인터랙티브 경험 디자인
3. 행위 모형 기법
4. 인터랙티브 모형 기법
5. 사례 연구 : “그림자 극장”
6.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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