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4호(Vol.16 No.4)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375 - 38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은 사용자의 진행에 따라 "만들어지는" 이야기이다. 한번의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이 끝난 후의 결과는 사용자의 경험과 콘텐츠 디자인이 만들어 낸 새로운 부산물이다. 사용자의 경험이 색다른 것(unique experience)일수록, 그리고 사용자가 같은 콘텐츠를 사용할 때마다 매번 새로운 경험을 줄수록, 그 콘텐츠는 인터렉티브한 스토리텔링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의 구조는 우리가 익숙해져 온 방식에서부터 아직은 생소한 모습까지 여러 종류가 있다. 특히 미디어와의 인터렉션에 대해서는 아직 사람들이 익숙치 않고 비교적으로 인터렉티브한 콘텐츠도 많지 않았다. 그리하여 콘텐츠의 디자인도 기존 미디어에서의 형식 중심으로 되어 왔으나 점점 디지털 인터렉티브 미디어에 맞는 방법이 만들어져 가고 있는 중이다.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구조도 초기의 모델은 초기의 미디어에, 발전된 모양은 발전된 미디어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의 하이퍼텍스트 모델은 CD-ROM이나 웽사이트에 많이 적용되었고 인터렉션을 공간에서 실행하는 더 그래픽적이고 복잡한 구조는 게임 등에 많이 적용되었다. 이를 구조적으로 그려 볼 때 발견할 수 있는 몇 가지 공통점과 특징이 있는데 그것을 논의하여 보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리니어 스토리텔링 구조
3. 확장형 스토리텔링의 구조
4.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구조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894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