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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44호(Vol.14 No.4)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137 - 14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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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진화이론을 이용하여 제품의 진화 유형을 밝히고 이를 통해 제품의 발전과정을 이해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진화 메커니즘을 설정하여 제품들을 이에 적용하였고, 그 결과는 ‘기능의 진화’ , ‘형태의 진화’ , ‘상징의 진화’ 등 세 가지 진화 유형으로 나타났다.
연구 문제인 〈제품은 진화하는가〉, 〈왜 진화하는가〉, 〈어떻게 진화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본 연구는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째, 선학들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제품 진화론을 정의하였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진화 메커니즘을 설정하였다; 셋째, 제품을 진화 메커니즘에 적용하여 제품의 진화 유형을 구분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진화 메커니즘은 ‘진화의 원인’ 인‘필요와 즐거움’, ‘진화의 시점’인 ‘결함’, ‘진화의 원동력’ 인 ‘이익’ 등으로 구성된 유기적 장치이다.
?제품을 진화 메커니즘에 적용한 결과, 진화 유형은 ‘기능의 진화’, ‘형태의 진화’, ‘상정의 진화’ 등으로 나타났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제품 진화론
3. 진화 메커니즘
4. 진화의 유형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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