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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47호(Vol.15 No.2)
발행연도
2002.5
수록면
101 - 1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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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도 2000년을 기점으로 노령인구가 7%를 넘게 됨에 따라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로 접어들게 되었다. 이에 따라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한 ‘실버비지니스와 서비스’가 급증하리라 예상되며 이와 관련된 「실버 디자인」 이 활성화될 것이다.
이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한의 개념도 단순히 물질 가치의 제공에 의한 고객욕구 충족의 수준에서 벗어나 새로운 범주와 차원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은 기엽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ㆍ도덕적 관점에서 생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ㆍ도덕적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이 추구해야 할 이러한 ‘사회당위적(societal) 개념’과 ‘고객지향적 가치’로서의 「실버 광고디자인」을 통해 단순한 기존 규범의 준수를 넘어 개별 기업의 이익과 사회 전체의 공익에 기여하는 ‘창조적 활동’과 ‘가치ㆍ평등적 콘슈머리즘’의 올바른 수행을 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실버마케팅에 따른 문화적 가지와 도덕적 윤리관을 바탕으로 최근의 실버 광고에 나타난 제반 양상을 고찰하여 실버 소비자의 특징을 재정의하고 위상을 확립시켜 상실된 주체성을 찾아내도록 해야 한다. 즉 소비자 측면의 마케팅 가치와 역할을 새롭게 인식시키고 ‘소비자 주권’을 획득함으로서 보다 높은 차원의 인간복지와 ‘삶의 질’의 향상을 꾀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에따라 본 연구는 앞으로 다가올 ‘고령 사회 (aged society)’를 대비하여 실버 광고디자인에 표현된 「크리에이티브 분석」을 통해서 향후 전개될 실버 광고의 효과적인 비주얼 이미지를 모색하고 궁극적으로는 경영전략 창출의 바람직한 방안을 도모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연구의 이론적 고찰
3. 실버 광고디자인의 전개
4. 실버 광고 비주얼 이미지의 크리에이티브 분석
5.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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