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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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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48호(Vol.15 No.3)
발행연도
2002.8
수록면
73 - 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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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이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균형을 단순히 심미성요인으로만 제시하고 있는데 비하여 균형요소가 제품특성에 따라 소비자의 심미적 반응에 다른 영향을 줄 수 있는 상대론적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고관여제품인 경우에는 균형성이 높을수록 소비자로부터 우호적인 심미적 반응을 유도하는 반면 저관여제품의 경우에는 균형성이 낮을수록 우호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균형성을 단순히 하나의 심미적 요인으로 파악하는 것보다는 이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좀 더 유효한 디자인 접근법을 제시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연구에서 자극의 수, 균형성변화의 수준 및 조절변수의 수를 고려하여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한다면 좋은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고찰
3. 실증조사연구
4.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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