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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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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66호(Vol.19 No.4)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5 - 1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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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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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자인이 시장에서 실패하는 이유 중의 하나로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통해 의도하는 디자인커뮤니케이션목표와 소비자가 디자인에 대하여 의미를 산출하는 의미재생산간의 차이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디자인전개과정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디자인요소 혹은 전반적인 디자인이미지에 대하여 소비자의 의미 재생산과정을 이해하고 검토해야 할 필요성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소비자의 의미재생산이해과정을 수단-목적 모델을 기초로 하여 가치의 유형화, 소비자세분화, 주타켓소비자집단의 가치파악 및 타켓집단의 가치와 디자인속성과의 연관관계 파악이라는 절차를 통해 소비자의 의미재생산이해가 가능하다고 제시하였으며 아울러 각 단계에서 필요한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위한 분석기법으로서 래더링기법을 제안하고 실제의 사례연구를 통해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특정 디자인에 대하여 시장에서의 실패가능성을 줄이고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중의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제안하고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커뮤니케이션과 의미재창출
3. 소비자의 가치와 의미재창출
4. 디자인전개에서 소비자 의미재생산의 이해
5. 사례연구 - 소비자의 의미재생산검토를 위한 래더링기법의 적용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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