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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9호(Vol.18 No.1)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245 - 25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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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설이나 영화의 서사적 시간성을 밝히는데 이론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는 '제랄드 쥬네트(Gerard Genette)'의 이론을 통해 TV광고의 시간적 서사와 그 의미구조를 살펴보기 위한 시도이다.
광고는 그 광고가 지시하는 상품에 최고, 최대의 교환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신화적인 초실재적 기호로 스스로를 변환시키고자 노력한다. 이런 과정에서 TV광고의 서사도 새로운 유혹의 메카니즘으로 보여지도록 서사적 시간의 순서를 뒤집고 뒤섞는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어떤 미학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이다. 광고는 상품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미학적 효과를 채용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TV광고는 기호내용보다는 기호표현 중심으로 한 보여줌의 미학으로 전개됨에 따라 이미지의 과잉 현상을 낳는다. 특별한 미학적 효과를 위해 시간적으로 변형된 TV광고는 새롭고 세련된 화면을 제공하지만 모호한 이미지들로 인해 해석의 불확정성을 낳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양상은 대중들이 광고메시지를 만드는데 능동적으로 참여 하게 하는 여지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광고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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