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원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39 - 1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광고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세련된 디자인에 매료되고 있다. 광고영상의 태생적 특성이 무색할 정도로 높은 경지의 작품성과 완성도를 보이는 작품이 많아졌다. 하지만 넘쳐나는 광고영상의 홍수 속에 시각적 화려함이나 새로운 영상기술의 신선함만을 강조하려는 경향 또한 심해졌다. 이는 광고의 지나친 경쟁과 짧은 시간에 관객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하는 장르적 특성 때문에 비롯된 그릇된 경향이며 영상제작을 위한 시각적 조형원리에 대한 기초 교육과 이론적 배경의 정립이 테크놀로지의 발전 속도를 따라잡지 못해 생기는 불균형의 결과이기도 하다. 광고영상은 다른 영상장르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의 제약이 크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광고의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여야 한다. 따라서 시각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제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 구성 요소의 적절한 선택과 활용을 위한 방법적 연구를 통해 광고영상을 위한 감성적 소통의 도구로서 시각 구성 요소의 유용성을 밝히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예시작품을 통해 광고영상의 표현 구성요소로서 카피와 아트의 상호관계를 살펴보고 시각 이미지를 완성하기 위해 광고 제품의 태생적 형질과 광고의 메시지에 따라 시각 구성 요소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분석, 연구하였으며 시각 구성 요소를 이용한 대비와 유사의 원리를 통해 시각적 긴장감과 스토리의 긴장감을 구조적으로 일치시켜줌으로써 광고주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 하였다.

목차

1. 서론
2. 광고의 표현 구성 요소
3. 광고영상의 시각 구성 요소
4. 시각 구성 요소의 활용
5. 시각 구성 요소와 스토리 구조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