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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13집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73 - 313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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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 마을굿의 양상을 살피고, 마을굿이 벌어지는 시기와 형식을 기준으로 권역 구분과 문화 지형을 추론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논의된 바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서울·경기 지역의 마을굿 문화 지형은 동심원 구조로 표현할 수 있다. 중심원에 해당하는 서울 지역은 시월 마을굿 권역과 정월 마을굿 권역이 대치 양상을 보인다. 달리 보면 서울의 정월 마을굿 권역은 문화적 섬으로 자리한다. 시월 마을굿이 서울을 에워싸며 인근 지역에 분포하고 있어, 용산 일대의 정월 마을굿 권역이 시월 마을굿 권역과 대치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고립된 섬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서울은 무속적 마을굿의 섬이기도 하다. 한강변을 중심으로 무속적 마을굿이 주변과 어떤 관계도 없이 독자적 권역을 형성하고 있다. 서울과 경기 사이에는 감히 뛰어넘지 못 할 문화적 장벽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시월 마을굿은 서울과 경기 지역 사이에 존재하는 문화적 장벽을 넘어선다. 서울 인근의 경기 지역에 시월 마을굿은 드넓게 그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 영향력의 파장은 경기 지역의 동서남북으로 퍼져간다. 하지만 그 영향력의 강도는 동심원의 지름이 커져갈수록 약해진다. 그래서 마침내 시월 마을굿 권역이라 말할 수 없을 정도의 지역이 나타난다. 그 지역은 경기도의 동서남북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경기 지역의 남쪽에서는 시월 마을굿에 맞서 정월 마을굿 권역이 만들어진다. 안성천이 그 권역을 만드는데 일정한 역할을 한다. 안성에서 평택에 이르는 안성천 중상류의 흐름이 정월 마을굿 권역을 만들어 내는 문화적 통로 역할을 톡톡히 한다. 시월 마을굿은 경기 남부의 안성천을 힘 있게 넘어서지 못했다. 적어도 시월 마을굿에 있어서 안성천은 쉽게 넘지 못할 문화적 장애물이다. 시월 마을굿은 경기 지역 동쪽에서도 복병을 만난다. 여주와 이천을 흐르는 남한강 지류인 복하천과 청미천이 그것이다. 이 두 하천은 동진하는 시월 마을굿을 거뜬하게 막아내는 동시에 그 흐름에 따라 정월 마을굿 권역을 만들어낸다. 안성천과 남한강 지류라는 뼈대에 그 유역의 평야라는 살을 기반으로 나름의 영역을 형성한 정월 마을굿은 그 배후 역시 튼튼하다. 인접한 충청도와 강원도의 정월 마을굿의 든든한 지원을 받는 것이다. 경기 북부의 경우 북한강과 임진강이 문화 지형 형성에 나름의 역할을 한다. 산간 지역이라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시월 마을굿은 용케 경기 북부 지역까지 그 영향력의 일단을 드러내 보인다. 하지만 파주에서 세력을 만들고 양주에서 경쟁하고, 남양주와 포천에서 대세를 장악하여 가평 설악읍에 그 둥지를 틀고 있는 일단의 구월 마을굿의 분투에는 어쩌지 못한다. 구월 마을굿의 이러한 분투에는 북한강이 자리하고 있다. 북한강의 흐름에 따른다면 가평 설악읍에 그 권역의 핵을 두고 계속 서진하면서 그 영향력을 뻗치고 있는 양상이라 할 수도 있다. 북한강을 문화적 통로로 삼은 구월 마을굿은 남진하면서 양평까지 그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정월 마을굿권이 남한강을 따라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에 유념해 본다면, 양평군 양서면 두물머리 인근에서 정월 마을굿의 서진과 구월 마을굿의 남진이 접점을 이루고 있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경기 북부 지역에서는 임진강이 구월 마을굿의 또 다른 문화적 통로로 작용한다. 포천 지역 북쪽에 위치한 영북면에서 강력한 세력을 형성한 구월 마을굿이 영북면, 창수면, 영중면, 신북면, 포천읍 등으로 이어지는 임진강 상류의 흐름에 따라 그 권역을 만들어 간다. 임진강을 따라 서진하면서 그 권역을 형성한 구월 마을굿은 파주시의 적성면, 탄현면, 파평면 등까지 그 영향력의 일단을 보인다.
이상에서 정리된 경기 서울 지역의 마을굿 권역을 보면, 하천이 특정 마을굿을 형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천은 특정 마을굿이 나름의 권역을 형성하는데 뼈대 역할을 하는 동시에, 다른 마을굿이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막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꼭 하천만이 마을굿의 권역을 형성하고 정체성을 만드는데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필자가 주로 하천에만 주목했기 때문에 나타난 상황이라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는 다른 자연 지리적 요소, 역사적 과정, 인문적 정서 등에 대한 검토 역시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 이는 본 연구와 병행해서 진행되고 있는 관련 분야의 전자지도가 완성될 때, 그 연관성이 어느 정도 드러날 것이라 생각한다. 하천과의 관계 역시 보다 섬세하게 살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연구 목적과 대상
Ⅱ. 마을굿 거행 시기의 양상과 시기별 검토의 필요성
Ⅲ. 시월 마을굿의 분포 양상과 그 특징
Ⅳ. 정월 마을굿의 분포 양상과 그 권역
Ⅴ. 구월 마을굿의 분포와 그 권역 형성 양상
Ⅵ. 무속적 마을굿의 분포 양상과 그 의미
Ⅶ. 마을굿 문화지도 그리기와 남은 과제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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