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7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5 - 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간의 변화에 따라 청소년의 학업성취의 변화패턴을 발견하고, 청소년 개인간의 학업성취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 패널 데이터(1차년도에서 3차년도까지 중학교 2학년)를 사용하여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청소년의 학업성취의 변화함수를 모델링하고, 청소년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학업성취는 선형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의 초기값에는 자아존중감, 부모-자녀관계, 교사애착이 모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화율을 나타내는 기울기에는 자아존중감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 대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중학생의 경우는 개인, 가족, 학교 관련의 다각적인 접근이 유용하겠으나 고등학교 진학 이후의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의 경우는 청소년 당사자에 대한 개입이 보다 유용하다는 실천적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청소년 학업성취를 위해서는 보다 조기에 개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Ⅰ.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분석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6082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