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5 - 13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기교육종단연구(Gyeonggi Education Panel Study: GEPS) 1, 3차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 첫째,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는 교사와의 관계, 학업성취수준, 부모-자녀 관계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학업스트레스는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나 부모-자녀 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업성취수준 등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아울러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 대한 학업성취수준의 직접효과는 정적인 반면, 학업스트레스를 매개로 한 간접효과는 부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급에 따른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업성취수준이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중학교 집단보다 고등학교 집단에서 더욱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입시위주의 경쟁지향적인 교육풍토의 개선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