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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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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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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사상학회 정치사상연구 정치사상연구 제13집 2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78 - 101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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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하나의 틀로 정치적 통일과 사상 문화적 통합을 이룬 것은 진시황의 위업과 그를 비판적으로 계승한 한(漢) 왕실의 번영 때문이었다. 육가(陸價)는 유가적 통치이념으로 권력자들을 설득하여 한 왕실의 지배와 정책을 지식기반 위에 서게 만듦으로써 중국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순자(荀子) 학문의 영향을 받아 현실주의적 유가사상을 큰 줄기로 [統] 삼고 음양가ㆍ도가ㆍ법가 등의 사상을 융합한[合]『신어(新語)』를 저술하였다.
이 논문은 『신어』를 중심으로 반지성주의와 지식의 무용성이 극대화되던 정치풍토를 일약 반전시킨 육가의 정치사상에 대한 국내 최초의 탐색이다. 서론은 정치통일과 사상통합이 주류를 이루던 시대에 대한 언급이다. 2장은 지식에 기반을 둔 『신어』의 통합의 정치사상을 네 개념범주로 나누어 다루었다. 첫째 『주역』 중심의 천도관으로서 천생인성(天生人成)론, 둘째 지식 중시와 변통의 역사관으로서 통물통변(統物通變), 셋째 유가이념과 현실정치의 결합으로서 인의도덕(仁義道德), 넷째 폭력과 형벌에 대한 반대인 무양덕흥(武讀德興)이 그것이다. 3장에선 유가ㆍ도가ㆍ법가 융합의 통치술을 교화(敎化)ㆍ법도(法度)ㆍ무위(無爲)ㆍ권세(權勢) 개념으로 묶고 마지막으로 군주의 용인술로서 장성장현(杖聖杖賢)을 언급하였다.
이 논문에선 육가가 한계는 있지만 순자의 영향을 많이 받은 유가 정치사상가임을 밝혔으며, 육가의 통합의 정치사상이 지향한 것은 『주역』과 공자의 지식을 통한 우주적 정당성의 확보였음을 설파하였다. 그의 지식기반 왕도정치론은 무위ㆍ권세 등 도가와 법가 사상을 융합하면서 일정한 독창성을 지녔으며, 천명을 제왕의 역사적 정당성 확보와 결부시키는 선구자적 업적을 지녔다. 하지만 그 과도한 융통성 때문에 사상적 정체성을 얘기하기 어렵고, 지식의 어용화 가능성을 키웠고, 인성 내면에 대한 성찰부족으로 사상의 생명력을 이어가지 못하는 등 한계도 많다.

목차

1. 머리말: 통일과 통합의 시대
2. 육가 『신어』의 사상: 지식에 기반을 둔 통합의 정치사상
3. 유가ㆍ도가ㆍ법가를 융합한 통치술
4. 맺음말: 융통성과 그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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