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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4호(Vol.20 No.6)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25 - 3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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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차 문화는, 다도인(茶道人)들의 많은 보급 노력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특정한 사람들에게서나 누려지는 의식(儀式) 쯤으로 여겨지고 있다.
여기에 금세기 들어 웰빙으로 표현되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소비트렌드에 맞춰 차의 음용효과만을 강조하는 인스턴트식 제품이 양산됨으로써 차를 통한 정신문화적 측면은 더욱 간과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제품은 차(茶) 인구가 500만에 달할 것이라는 추산(註 1)에도 불구하고 다소 까다로운 격식과 차 도구(茶道具)를 갖추는 번거로움, 장소 등의 제약으로 인해 활성화되고 있지 못하는 우리나라 차 문화의 대중화를 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남도 문인화가의 작품을 전사기법(註 2)으로 적용해 소장가치와 심미성을 더하고, 이중구조의 찻잔과 걸림 기능의 찻주전자(다완)로 편리성을 높였다. 특히 찻상과 휴대 이동을 겸할 수 있도록 오동나무 상자와 천연염색 주머니를 활용한 패키지로 전통미와 실용성을 조화시킴으로써 현대인의 감각과 정서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생산 방식에 있어서는 석고 틀에 의한 주입성형과 개스가마소성 후 전기 터널가마로 전사 소성하여 생산효율성을 높이도록 개발하였다.

목차

요약
Summary
1. 디자인 배경
2. 디자인 컨셉
3. 디자인 진행프로세스
4. 디자인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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