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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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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53 - 6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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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과 방송의 융합은 오늘날 디지털 환경의 가장 대표적인 혁신이자 신기술로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개별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어 통신 사업자와 방송 사업자 등을 비롯한 관련 산업군의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서비스 및 시장의 성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데, 그 원인 중 하나로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기존의 통신 기술은 사용자의 도구적 목적을 지원하는 반면, 방송 서비스는 내재적 가치인 오락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적인 통신과 방송 영역이 융합되었을 때 사용자의 태도와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 모델은 내재적 동기인 유희적 가치와 외재적 동기인 실용적 가치, 그리고 융합 서비스의 실제 사용에 있어 내ㆍ외부적 조건이 되는 인지된 통제성을 주요 변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표적인 통신 방송 융합 서비스인 DMB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ologies
4. Empirical Analysis
5. Conclusion
References
저자소개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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