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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25輯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87 - 20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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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겐지모노가타리”에 나타난 ‘나키마도우’의 양상에 대하여 고찰하였다.‘나티마도우’란 남의 시선을 아랑곳 하지 않을 정도로 심하게 울다‘또는 ‘이성을 잃고 울다’라는 의미이다. 울음의 형태로 보면 대단히 심하게 몹시 우는 표현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우선은 헤이안 가나모노가타리에 있어서의 ‘나키마도우’의 동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특히 “겐지모노가타리” 와 “에가모노가타리”에서 눈에 띄게 대별되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로 이러한 울음은 누가, 어떠한 장면에서 표현하고 있는지? 또한 ‘나키마도우’의 주체는 왜 남의 시선도 상관없이 우는 것인지? 에 대해서 검토해 보았다. 그 결과, 겐지모노가타리에서 묘사된 ‘나키마도우’의 모든 용례가 여성의 ‘나키마도우’라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여성 중에서도 유모, 뇨보(女房 즉 시녀)라는 신분의 여성들에 의해 묘사되었다. 그 이유는 주인(여주인)과의 관계에서 볼 수 있다. 유모, 뇨보에게 있어서 주인의 죽음, 실종 등은 이성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즉 납득이 가지 않는 현실인 것이다.
그것은 주인과의 관계가 밀접하며 둘도 없이 소중하여서 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유모나 뇨보 자신의 꿈과 희망이 주인(여주인)의 죽음과 실종 등으로 사라져 자신의 현재위치마저 불안해 지는 현실에서 오는 망막함 등에서 오는 울움의 행위가 ‘나키마도우’ 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목차

序論
本論
結論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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