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9권 5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95 - 123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여성의 사회진출은 늘어나고 직장에서의 지위 및 직급이 이전에 비해 개선되고 있지만 여성에 대한 선입관들은 여전히 여성의 사회생활의 중요한 장애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매스 미디어의 직장 여성에 대한 묘사는 직장 여성에 대한 편견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여성 묘사에 관련된 문헌들을 바탕으로 지상파 3개 방송사의 저녁시간대 주간, 주말 드라마에서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약 3년간 지상파 3개 방송사(KBS2, MBC, SBS)에서 방영되었던 드라마 78편의 남녀 주인공을 대상으로 내용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여성 주인공 중 관리자 및 경영자의 비율이 남성 주인공에 비해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기혼의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의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가 남성 관리자 및 경영자에 비해 악역으로 묘사되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능력 면에서는 여성 관리자나 경영자가 남성 과 대등하게 묘사되는 경향이 있으며, 성품 면에서도 진실성에 관련된 항목을 제외하고는 남성과 대듬하게 묘사되는 경향이 있었다.

목차

1. 서론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문제
4. 드라마 내용분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79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