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6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249 - 278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토론학습동기와 인지욕구가 토론능력, 상호작용관여 및 논쟁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토론능력과 상호작용관여, 논쟁성 사이의 상호관계도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정서적, 행동적 학습동기가 강한 사람일수록 토론능력, 상호작용관여 및 논쟁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도구적 동기가 강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토론능력은 높았으나 상호작용관여와 논쟁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인지욕구가 강한 사람일수록 토론능력, 상호작용관여 및 논쟁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토론능력과 상호작용관여, 논쟁성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상호작용관여와 논쟁성간에는 유의한 관련성이 확인되지 않았다. 이것은 토론능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상호작용관여와 논쟁성도 높다는 것을 말해준다.

목차

1. 문제제기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및 논의
6.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2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