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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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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윤재 (서울대학교) 이준웅 (서울대학교) 김현석 (펜실베니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83 - 200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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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공공화법과 토론교육이 의사소통 능력, 토론 효능감, 관용, 참여에 직접적인 효과는 물론 간접효과 또한 유발하는지, 그리고 학생들의 개인차가 이 수업의 효과에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공공화법 및 토론수업 수강생(N=91)과 일반강좌 수강생(N=134)들을 대상으로 개강 직후와 종강 직후에 설문조사를 실시해 두 집단의 변화를 비교했다. 연구결과 수강생 개인의 수업참여 동기를 통제하자 선행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토론교육의 효과가 사라졌다. 하지만 토론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및 토론 효능감과 상호작용함으로써 관용과 참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의 함의를 공공화법 및 토론교육의 의미와 민주주의 시민교육이라는 맥락에서 논의했다.

목차

1. 문제제기
2. 공공화법과 토론교육의 효과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와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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