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8권 5호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270 - 2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가능한 웹블로그 미디어가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1인미디어’로 지칭되는 웹블로그의 등장으로 인터넷에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형성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웹블로그에 대한 이용 동기 구조를 발견하고, 발견된 이용동기 요인 간 그리고 이들 요인과 이용행위 요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이들 요인이 이용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이용동기 구조는 ‘자긍심/정체성표현’, ‘이용의 편리성/사회성’, ‘관음주의’, ‘추억공유’, ‘영상물 게재 및 감상’, ‘상호작용성’, ‘유행성’, ‘경제성’, ‘학습도구’, ‘기록성’, ‘습관’, ‘교제(우)관계/흥미’, ‘현실도피’ 등과 같이 13개의 인자로 구성되었다. 상관관계분석에서는 이용동기 요인 대부분이 상호 관련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용동기 요인과 인터넷 이용시간, 웹블로그 방문 수, 웹블로그 이용기간 등의 이용행위 요인 간 분석에서는 5개의 이용동기 요인만이 이용행위의 특정 요인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동기 및 이용행위 요인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에서도 대부분의 시청동기 요인은 이용만족과의 관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용행위 요인은 유의미하지 않거나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3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