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5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132 - 1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털사이트의 사회적 영향력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을 고려해 인터넷미디어 이용동기군에 따른 포털사이트 뉴스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살펴보았다.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개별적 특성에 따른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포털사이트 자체에 대한 이용동기보다는 인터넷 뉴스미디어 이용동기를 살펴본 후 포털사이트의 뉴스가 갖춰야 할 뉴스의 가치를 보다 분명하게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 뉴스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는 ‘참여적 오락추구군’, ‘참여적 정보추구군’, ‘습관적 휴식추구군’, ‘접근편리 추구군’ 등 4개의 인터넷 뉴스 활용집단이 도출되었다. 집단간 향후 인터넷미디어 지속의사는 신문사 인터넷뉴스와 방송사 및 독립 인터넷뉴스의 경우 참여적 정보추구군이 지속적 이용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포털사이트 뉴스의 경우 참여적 오락추구군이 향후 지속적 이용 의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뉴스 콘텐츠 가치요인은 ‘공정성’, ‘다양성’, ‘상호작용성’, ‘흥미성’의 4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공정성ㆍ상호작용성ㆍ흥미성 요인의 경우 참여적 오락 추구군이 가장 높았으며, 다양성 요인의 경우 접근편리 추구군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4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