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6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388 - 41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인의 기술에 대한 주관적 신념과 사회적 영향을 사용자의 기술사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상정하고 이들이 태도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종단적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 학기 동안 뉴미디어와 관련된 수업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에 이용된 인터넷 서비스 사용에 대한 태도 및 태도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으로서 컴퓨터/인터넷 효능감, 기술의 유용성 및 용이성, 그리고 사회적 영향을 설정하였다. 또한 기존 실증적 연구에서 단일 개념으로 다루어졌던 사회적 영향을 개인이 느끼는 사회적 압력을 의미하는 규범적 요소와 추가 정보로서 작용하는 정보적 요소로 세분화하여 측정하였다. 정보적 사회적 영향은 사회망 서베이를 통해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을 반영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된 유용성 및 용이성의 변화가 태도의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효능감의 변화는 태도 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규범적 사회적 영향은 태도변화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 정보적 사회적 영향의 경우 학생들은 학기초보다는 학기말에 친하게 지낸 친구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술사용에 대한 태도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은 기술도입 초기보다는 기술을 사용하면서 관계를 형성해온 사람들이라는 점을 의미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한 집단의 성원들이 공유된 의미를 형성할 때 서로에 대한 영향력이 증대된다는 일반적 사실이 기술사용에 있어서도 유사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결과
4.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56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