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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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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6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63 - 189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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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발생하는 의견불일치의 경험은 사회신뢰와 관용과 참여 등의 시민 덕목과 민주적 시민태도를 향상시키는가, 줄어들게 하는가? 숙의민주주의 관점에서는 의견불일치가 숙고와 관점의 고려와 관용을 촉진시킨다고 찬양하는 반면, 참여민주주의 관점에서는 의견불일치가 불화와 갈등과 참여 회피를 초래한다고 우려한다. 본 연구는 다양성에 기초한 민주적 소통의 과정을 탐구하는 연구 흐름에 대한 비판적 정교화를 시도한다. 첫째, 기존 연구들이 흔동해왔던 다양성의 종류를 인식의 상황맥락에 따라 개인 수준과 집합 수준으로 구분해야 할 개념적, 이론적 필요성과 근거를 제공한다. 둘째, 그러한 인식 수준의 구분 없이 순전히 양적으로만 의견불일치를 측정하는 과거의 조작화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인식의 수준에 따라 세밀하게 구분되는 다양성의 효과를 탐지할 수 있고 더불어 네트워크적인 관점을 통합하여 더 정교한 양화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다양성 인식에 관해 이러한 새로운 개념적이고 방법론적인 정교화를, 온라인 사회연결망을 중심으로,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 표본(N=753)에 대해 검증해본 결과, 온라인 사회연결망 이질성의 인식 수준이 개인적인지, 집합적인지의 차이에 따라 그 다양성이 사회자본의 여러 지표인 사회신뢰, 관용, 참여(온라인 참여, 사회참여,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의 방향이 매우 다르게 나타나, 다양성이 발현되고 인지되는 상황과 조건에 따라 민주적 시민태도에 대해 다면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음을 보인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문헌검토
3. 방법론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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