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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9권 1호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300 - 323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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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우리나라에서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가 도입된 지 3년이 경과된 상황에서 수용자들의 등급제 이용행태 및 이용에 따른 효과를 체계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등급제의 실제적인 이용주체라고 판단되는 초등학교 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 3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먼저 유용성이나 호의정도 등 부모의 등급제에 대한 태도는 자녀의 학년이 낮을수록 그리고 자녀의 텔레비전 시청시간 이 많을수록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등급제의 실제적인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한 결과, 아버지보다는 어머니가 등급제를 더 많이 이용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시청지도 유형 중에서 제한적 시청지도 유형과 함께 설명적 지도유형을 채택하는 가정의 등급제 이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등급제가 강압적이고 획일적인 방식으로 자녀의 시청을 무조건 제한하자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합리적인 프로그램 선택을 할 수 있는 시청정보를 제공해주자는 당초의 취지대로 활용되고 있음을 암시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등급제 이용에 따른 효과를 사후통제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부모의 등급제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일수록 그리고 등급제를 많이 활용할수록 실제적인 시청통제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한국적 상황에서 등급제가 초기단계에서 정착화 단계로 전환되고 있으며 향후 등급제와 관련된 제반 정책에서 이러한 수용과정에 대한 역동적 변화가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해준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등급제의 이용과 효과에 관한 문헌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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