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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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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328 - 35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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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참여가 보장되는 온라인 공간의 특성으로 인해 이용자들은 의제를 파급하고 형성하는 과정에 있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공간에서의 의제 파급 과정에 참여하는 적극적인 네티즌들의 참여 동기, 이를 통해 추구하는 만족, 그리고 참여 정도를 살펴보았다. 또한 의제파급 행위를 결정하는 각 변인들 간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인과론적인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계층적 회귀 분석을 통해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온라인 의제파급 행위를 분석한 결과, 이용자의 효능감과 온라인을 사회 교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참여 욕구와 정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반면 교육적 목적으로 온라인을 사용하는 이용자일수록 의제 파급 과정 참여 욕구에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찾은 의제파급 과정 참여 동기는 ‘정보교환’, ‘합의도출’, ‘오락추구’ 그리고 ‘접근성 용이’로 분류되었다. 의제파급 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만족으로는 ‘과시 만족’과 ‘자아 만족’ 그리고 ‘지식 습득 만족’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들 요인들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경로모형을 제시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2. 온라인의 등장과 의제 형성 및 파급과정에 대한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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