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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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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378 - 39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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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를 통한 수익성 확보에 언혼사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언론사 닷컴은 생존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 결과 언론사는 포털사이트를 표방하면서 통합 검색 서비스를 잇달아 제공하고 있어 주목된다. 언론사 웹사이트가 포털화를 추구하면서 더욱 치열해진 경쟁체제 하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방문자 수의 증가라 보고 이에 필요한 요인이 무엇인지를 본 연구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인터넷 비즈니스 핵심요소인 컨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커머스(commerce),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주시하면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이 언론사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사이트 재방문과 어떠한 상관관게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결과 이용자의 언론사 웹사이트 재방문에는 컨텐츠, 커스터마이제이션, 커뮤니티 등의 순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텐츠요인의 β계수가 0.398로 가장 많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 되었다. 언론사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양질의 컨텐츠는 더 많은 이용자를 유도할 것이 분명하지만 커뮤니티와 커스터마이제이션에 대한 효과를 판단하는 데에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이용자들이 포털 사이트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커뮤니티 활동을 언론사 웹사이트에서도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 받기 원한다는 것을 발견한 것은 큰 성과이다. 나아가 개인화된 맞춤 정보 서비스를 언론사 웹사이트의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한 모델로 제안한다. 언론사 웹사이트를 통한 직접적인 수익모델을 강구하기보다는 컨텐츠와 커뮤니티를 유기적인 관계로 발전시켜 커스터마이제이션을 통한 수익을 기대하고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및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연구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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