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6권 3호
발행연도
2002.7
수록면
319 - 352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지역별 일간지 열독 점유율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한국 신문의 지리적 시장이 어떤 형태와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론적 틀로는 로씨의 우산 밑 경쟁 모델과 ‘중심지 이론’을 이용하여 한국신문의 지리적 시장구조를 분석하였다. 중앙지와 지방지의 지역별 열독률 분포를 파악하고, 이를 설명하는 지리적, 경제적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한국의 신문산업 구조에는 중심지 이론이 적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지의 우산 밑에 크고 작은 각 지역 지방지들은 서로 부분적으로나마 경쟁하고 있다. 광역시 지역에서는 어느 정도 우산 밑 구조와 비슷한 형태를 보였으나 더 작은 단위의 지역간 유입은 일관성 있는 패턴을 보이지 않았다. 특이하게도 지역의 신문시장은 인근 대도시 신문의 우산 밑이 아니라 주로 중앙지의 우산 밑에 위치하고 있었다. 즉 한국의 일간지 시장은 중앙지의 우산 밑에 다양한 크기의 지방지 시장들이 분포하며 그들 간에 어떤 일관된 경쟁 형태를 보이지 않고 있다.
경제적 변수율과 중앙지 침투율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장원리와 교통원리, 인구 이동 등에 따라 형성된 중앙과 지역 간의 다원적 ‘거리’가 각 지역에서 중앙지의 유입 정도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에서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또 서울과 인구 이동이 활발할수록 중앙지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또 해당 지역의 인구규모나 지역시장 규모가 클수록 중앙지에 덜 의존하고 상대적으로 지방지를 더 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중첩적으로 작용해 서울과 지역 간의 계층을 만들어내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지리적 시장에 관한 문헌 검토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405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