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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07 - 11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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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9[㎸]-y 배전 방식은 지중 케이블로 전력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로 운영상 배전케이블 선로의 동심중성선을 케이블 접속 구간마다 3선 일괄 접지하는 다중 접지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지중 배전 선로에서 각 상의 부하가 평형일 경우에도 동심중성선에는 부하 전류의 약40[%](전력구)~50[%](관로)의 동심중성선 순환 전류가 발생되고 있기 때문에, 순환전류로 인한 손실이 도체 손실의 76[%]에 달한다. 이러한 손실 전력으로 케이블의 내부 온도가 상승되어 케이블의 허용전류 용량이 관로의 경우 20[%] 정도 감소하게 된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동심중성선 접지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새로운 방법은 동심중성선의 순환전류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있으며, 그 방안을 직접 계통망에서 적용시켜서 실측하여 본 결과, 그 타당성과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동심중성선의 순환전류 발생원인 및 현황
3. 동심중성선의 순환전류 제거방안
4. 동심중성선 순환전류제거의 효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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