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5 - 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 비서 관련과에 재학 중인 학습자와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에 대한 요구 분석과 의식을 파악하고, 두 집단의 연구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졸업 후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내용의 학습을 위한 교과 과정 및 교수법을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영어 능력에 대한 의식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실무 현장의 직장인들에 비해 재학생들의 경우 영어 능력이 채용과 업무, 급여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어 능력에 대한 기대 수준에 대해서는 재학생은 중상 정도의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는 반면, 직장인들은 그보다 조금 낮은 수준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어 학습에 대한 요구 분석의 결과, 재학생과 직장인 모두 회화 영역의 학습을 중심으로 취업 및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의 학습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되며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내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교과 과정과 학습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6428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