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5권 3호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298 - 327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MF라는 특수한 위기상황하에서 텔레비전 이용행위의 변화를 추적하고자 하였다. 경제위기를 상징하는 실업률이 텔레비전 시청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두 가지 중요한 사실이 확인되었다. 하나는 실업률의 증가가 텔레비전 시청량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IMF라는 특수한 경제위기에 사람들의 미디어 의존도가 더 높아졌다는 사실이다. 사회적 갈등이나 위기가 고조될수록 미디어 의존도가 높아진다는 미디어 의존이론의 가설이 IMF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확인되었다. 두번째는 실업자와 취업자의 시청행태 비교를 통해서 IMF라는 경제위기를 통해 발생된 대량실업자들이 그 이전의 실업자들의 능동적인 성격을 엿볼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관련 문헌 연구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439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