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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18집
발행연도
2001.11
수록면
228 - 268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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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신화의 형태로 전래된 동화 『나무꾼과 선녀』 속에 들어 있는 철학적 의미를 해석해보고, 또 이를 바탕으로 종교현상학적인 관계와 교류의 아프리오리를 밝혀, 새로운 시각에서 종교현상학적 의미와 해석을 도출해내려는 의도를 갖고있다. 또한 뭐토스에서 로고스로 지향하는 전통적 철학과 과학주의의 태도에서 비과학적인 것으로 경멸되었던 신화의 현대적 의미와 가치를 명백하게 부각시키는 시도도 들어 있다. 우선 『나무꾼과 선녀』가 우리의 상식과는 달리 놀랄 만한 철학적(형이상학적이고 존재론적인)인 의미를 함의하고 있음을 목격한다. 그것은 철학과 인생의 궁극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또한 어떤 특정한 형식으로 그에 대해 응답하고 있기 때문이다. 초월적인 존재자와의 만남과 교류며 또 이러한 단계를 넘어 양자(인간과 초인간)가 새로운 지평을 열고서 비일상적이고 전적으로 다른 세계를 구축하는 - 그래서 인생의 궁극적이고 종말적인 것(das Eschatologisches)에 깊숙이 관련되어 있으면서 이 문제에 응답하는 - 『나무꾼과 선녀』는 “종교현상학”의 훌륭하고 독특한 모범(Paradeigma)을 보여주고 있다. 궁극적이고 종말적인 사건과 연루된 “관계”와 교류는 『나무꾼과 선녀』의 종교현상학 적이고 형이상학적인 특정으로 여겨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철학의 궁극적인 문제들
3. 『나무꾼과 선녀』의 종교현상학적인 수용
4. 그리스ㆍ로마 신화와 『나무꾼과 선녀』에서의 “관계의 아프리오리”
5. 관계와 교류의 아프리오리 - 『나무꾼과 선녀』에서의 종교현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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