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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21집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419 - 43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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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기만은 현대에 들어와 주요한 철학적 연구대상으로 자리 잡게 되었지만 그 이전 철학에서도 종종 논의되곤 하였다. 하지만 이때 자기기만은 주로 착각, 오류 등의 의미로 사용된 것이다. 현대철학에 있어서 자기기만에 대한 담론들을 살펴보면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자기기만이 타 자기기만과 동일한 구조를 갖고 있다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서로 다른 구조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전자의 입장에 자기기만을 보면 자기기만의 역설이 등장하기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기기만을 여러 기능적 측면에서 해석한다. 후자의 입장은 자기인식이 사물인식과는 다르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자기기만을 심리학적, 사회학적, 해석학적으로 접근한다. 자기기만을 확장하면 집단적인 자기기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자기기만은 자기동일성, 자기인식, 자기이해를 더욱 깊이 성찰하게 하는 거울이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면서
Ⅱ. 철학에서 본 자기기만의 전사(前史)
Ⅲ. 자기기만에 대한 논점들
Ⅳ. 기만의 구조
Ⅴ. 나오면서: 우리사회와 집단기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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