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5輯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33 - 24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왕국유 미학사상의 뿌리는 칸트ㆍ쇼펜하워ㆍ쉴러ㆍ니이체 등을 중심으로 한 독일 고전 철학과 미학 및 道家ㆍ禪宗美學 등 중국의 우수한 美學傳統과 닿아 있다. 특히 "인간"중심의 근대 서구 인본주의 정신의 자각 속에서 탐구된 심미(예술)의 초공리성ㆍ독립성 문제는 중국고전 미학사상에서 儒家美學사상에 정통의 자리를 내주며 주변에 머물러 있던 道家(특히壯子)ㆍ禪宗美學 정신의 정수를 계승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왕국유 미학사상 전체를 관통하는 대전제로서 심미(예술)본질에 대한 그의 관점은 "美是可愛玩而不可利用", “美是直觀的”라는 두 가지 특징으로 요약된다. 전자는 가치론의 각도에서 심미의 본질을 초공리적ㆍ유희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정치와 윤리로부터 심미(예술)의 독립성을 주장하고 있다. 후자는 인식론의 각도에서 심미적(예술적) 사유방식이 개념이나 추론으로 구성되는 논리적ㆍ과학적 사고방식과 어떻게 다른가를 지적하고 있다. 즉 그에게 있어 심미적(예술적) 사고방식이란 독립된 개성에 기초해 情感과 상상력 그리고 이미지를 매개로 세계를 파악해가는 독특한 인식방식이다.
서구의 근대 미학사상과 중국의 우수한 미학전통이 변증법적 성찰을 거쳐 이룩된 왕국유 미학사상은 중국고대미학사상에서 소외되었던 심미(예술)의 독립성 문제를 종결지음으로써 비로소 중국 근ㆍ현대 미학의 새 지평을 열게 된다.

목차

一、引言
二、“可愛玩不可利用”
三、“?美直?”
四、??
〈參考文獻〉
〈국문제요〉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912-001396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