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8輯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51 - 16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中國의 정통 학문인 儒家의 經傳 가운데 빈번하게 쓰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사용 빈도수가 아주 높은 ‘聖’자에 대한 字形ㆍ字音ㆍ字義의 本源을 살펴보고, 이 글자가 經傳에서는 어떤 의미로 주로 쓰여 왔는지를 밝히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이 ‘聖’자가 甲骨文이나 金文의 字形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또 이 글자의 본래의 의미 즉 本義는 무엇인지, 그리고 본래의 讀音 즉 本音은 무엇인지를 탐구한 다음, 이 글자가 儒家의 經傳에서는 어떤 뜻으로 쓰여 왔는지, 다시 말하면 이 글자의 字義는 어떤 연변 과정을 거쳐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聖’자는 원래 ‘耳’와 ‘口’로 구성된 會意字였으며, 초기에는 ‘聽’자나 ‘聲’자와 통용되어 왔었다. 그러다가 後期 金文에 이르러 聲符 ‘壬’을 덧붙여 ‘聽’자 및 ‘聲’자와 구별하였으나, 小篆으로 문자가 정리될 때에 義符 ‘耳’와 聲符 ‘呈’으로 구성된 形聲字로 字形이 확정되었다. 또 字義는 원래는 ‘聲’ㆍ‘聽’ㆍ‘聲’ 세 글자가 구별되지 않았으나, 이 역시 後世에 귀로 감지하는 소리 즉 ‘聲’의 뜻에서 출발하여 귀로 소리를 알아듣다라는 뜻 즉 ‘聽’의 뜻을 나타내게 됨과 동시에, 이에서 다시 귀가 소리를 예민하게 잘 알아듣는 효능을 갖추었다는 뜻으로 발전하여 분화되었다.
그리고 儒家의 經傳에서 이 ‘聖’자의 의미는 《周易ㆍ乾卦》의 “聖人作而萬物睹”나 《孟子ㆍ勝文公下》의 “堯舜旣沒,聖人之道衰”에서와 같이 人品과 道德이 최고로 높고, 지극히 총명하고 지혜롭다는 뜻에서 출발하여,《孟子ㆍ公孫丑上》의 “子夏ㆍ子游ㆍ子張,皆有聖人之一體”에서와 같이 오로지 孔子를 지칭하는 말로, 또 《禮記ㆍ大傳》의 “聖人南面而治天下, 必自人道始矣”에서와 같이 君主시대 帝王에 대한 尊稱으로 쓰이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후세에는 “聖經”ㆍ“聖靈” 등과 같이 종교의 신도들이 숭배하는 사물에 대한 존칭, “聖淸”처럼 朝代의 명칭 앞에 써서 해당 朝代를 칭송하거나, “詩聖”ㆍ“碁聖”ㆍ“草聖” 등과 같이 특정 기예나 어떤 일에 조예가 극히 출중하거나 깊은 사람, 또는 “齊天大聖”ㆍ“泰山聖母”처럼 傳說 중의 神仙을 지칭하기도 하고, 또 특별히 술을 지칭하기도 하였다.

목차

一. 引言
二. ‘聖’字的形音義
三. 在儒家??中‘?’的含意
四. 結語
《參考文獻》
《국문제요》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912-001396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