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2집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과학적 오개념에 대한 교육적 대안으로서 구성주의적 접근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과학적 오개념에 대한 구성주의적 개념변화 교수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유아기 때 형성된 과학적 오개념은 이후의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한 번 획득된 오개념은 쉽게 교정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유아기에 이를 교정하기 위한 개념변화 교수는 매우 중요한 교육적 과제가 된다.
유아의 이러한 오개념의 교정을 위한 개념변화 교수는 유아의 능동성을 존중하고 스스로 지식을 창출하는 것을 돕는 구성주의적 접근이 유아의 자율성을 신장하면서 동시에 과학적 개념변화를 유도해 내는데 유용하다.
이 연구에서 제안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6단계의 구성주의에 근거한 유아의 과학적 개념변화 교수모형은 유아과학교육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며,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후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
Ⅲ. 과학적 개념변화를 위한 구성주의 교수모형의 개발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1426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