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유아 과학 교수·학습과정에 비계설정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의 변화과정 탐색
추천
검색
질문

Analysis of Change in Scientific Concept and Attitude of Preschoolers according to Scaffolding in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of the Early Childhood Science Clas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5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315 - 34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유아 과학 교수·학습과정에 비계설정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의 변화과정 탐색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볼 연구는 B시에 위치한 유치원의 만 5서| 유아 22명을 대상으로 유아 과학 교수·학습을 실행하면서 비계설정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냄과 태도의 변화를 분석하여, 과학적 개념과 태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바람직한 비켜|설정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현장 노트 및 저널, 참여관찰 자료, 추간 교육 계획안과 일일 교육 계획안 및 기타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중에서 과학적 개념과 태도가 포함된 말과 행동을 중심으로 의미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초기에는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가 아직 적절치 못한 경우가 많아 다양한 방식으로 질문하여 유아의 생각을 이끌어내면서도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적절히 활용하여 유아가 사고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더 적절하였다. 후반으로 갈수록 유아의 과학적 개념이 적절하게 형성이 되어 가고, 태도도 좋아지면서 이와 같은 비계설정의 정토는 줄이고 유아의 생각 중심으로 활동을 진행할 필요가 있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가 통합적으로 발달하도록 할 필요가 있었으며, 유아가 적절하게 발달하는 상황마다 그들을 충분하게 지지하고 격려해가면서 과학적 개념과 태도가 좀 더 긍정적E로 발달 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