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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집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367 - 38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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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패러디는, 의도된 유쾌한 유머를 바탕으로 표현된 극적인생명력을 지닌 개념으로 풀이된다.
이미 있던 음악 선율을 타며, 가사를 모방하는 행위에 분석을 위한 고민을 곁들여 우리는 이 익살맞은 참여를 즐긴다. 굳이 다음 글에서 검토된 학술적 적용을 염두하지 않더라도 말이다.
패러디를 한다는 것, 그것은 바꿔치기 당한 희생 재물로 쓰여질 작품을 선택하는 것과도 같다. 그 시점부터 우리는 쉴새없이 증식하는 그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Gerard Genette(제라르 제네뜨)의 ‘새로운 것을 쓰기위해 이전 것이 지워진 양피지’와 같은 개념인 패러디로서, 우리 스스로의 이론에 의해 만들어진 잠재적인 패러디은어가 되기 위해 본의미를 벗고 다른 것으로 대체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몇몇의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 기억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목적이 달성된다. 즉, 기악곡의 선율과 리듬을 따라 쓰여졌거나 소위‘클래식’이라 불리는 노래를 배경으로 쓰여진 이 패러디 송들은 우리의 세월과 문화를 고스란히 반영한 역사책의 일종인 셈이다.

목차

Introduction
1. Processus
2. Faisceau de signes
3. Preludes parles
4. Titre
5. Composition
6. Personnages
7. Ecarts de langage
8. Codages
9. Decalage burlesque
Conclusion
Presentation du corpus
CORPUS
Bibliographie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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