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7卷 1號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133 - 1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 교과서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설명식 서술양식이 아닌 내러티브 서술양식의 학업성취도와 과목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내러티브 서술양식의 텍스트를 사용할 실험집단과 기존 교과서 서술방식인 설명식 서술양식의 텍스트를 사용할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동일한 학습 요소를 지니되, 텍스트의 서술양식은 달리하여 수업을 실시하였고, 사전ㆍ사후검사를 통해 그 효과를 밝혀 보았다.
분석 결과, 텍스트의 내러티브 서술양식은 설명식 서술양식에 비해 수업 내용 지식과 과목 선호도 향상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세 가지 종속변인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텍스트의 내러티브 서술양식은 ‘사회ㆍ문화’ 수업 내용 지식 향상에 있어 설명식 서술양식보다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텍스트의 내러티브 서술양식은 ‘사회ㆍ문화’의 과목선호도를 더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텍스트의 내러티브 서술양식은 ‘사회ㆍ문화’ 일반 지식 향상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내러티브 서술양식의 텍스트를 사용한 집단과 설명식 서술양식의 텍스트를 사용한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텍스트의 내러티브 서술양식은 기존 텍스트의 설명식 서술양식에 비해 학습자에게 지적ㆍ정의적으로 더 큰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볼 때, 내러티브 서술양식은 기존의 설명식 서술양식을 보완해 줄 수 있으며, 앞으로의 교과서 개정에 있어 내러티브 서술양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분석
Ⅴ. 요약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4716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