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15 - 2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Felder와 Soloman의 학습양식검사(Index of Learning Styles: ILS)를 이용하여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양식의 전체적인 분포를 확인하고, 성별과 계열별에 따라 학습양식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며, 또한 대학생들의 학습양식에 따라 학업성취와 진로결정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J대학교에 재학 중인 23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양식검사와 진로결정수준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감각적 학습양식, 시각적 학습양식, 활동적 학습양식, 통합적 학습양식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각적 학습양식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직관적 학습양식을 선호하는 학생들보다 학업성취가 더 높았으며, 통합적 학습양식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순차적 학습양식을 선호하는 학생들보다 진로결정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양식을 고려하는 효과적인 수업설계를 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을 위한 진로지도에서 각 학습양식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