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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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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16권 2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74 - 106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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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휴대폰의 영상행위를 통한 정체성 형성의 문제를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에서 분석한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문화연구에서 수용된 주체 형성의 논의에 기초하여 ‘자기 테크놀로지’로서 휴대폰의 영상행위가 지니는 특징과 의미를 해석하였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부르디외의 사진의 사회학을 참조하여 휴대폰의 영상행위가 사회질서와 취향에 관한 문화적 규범에 접합하는 방식을 살펴보았다.
휴대폰 영상행위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결과에서 이미지의 자기 대상화의 문제, 자기 지식의 형성과 진실 추구, 사회관계 및 취향의 구현의 문제에서 모두 양면적인 상황을 관찰할 수 있었다. 자아에 대한 인식과 자기성찰과 관리를 위한 기술이 계발되는 것은 디지털 환경에서 기대되는 긍정적 측면이지만, 그 가치와 의미가 암묵적인 타자의 시각에 의해 매개되고, 사회적 규범에 의해 규율되는 상황은 지배적인 사회 질서가 여전히 견고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또한 외면적으로 여성지배적인 휴대폰 영상문화에서 계급, 젠더의 위치에 따라 상이한 아비투스가 형성, 수행되며, 때로는 이러한 아비투스들이 불편한 관계로 접합되어 자연화되고 있음을 제시한다.

목차

1. 시작하며
2. 디지털 미디어와 정체성 형성
3. 연구방법
4. 디지털 이미지 주체의 형성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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