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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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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2권 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74 - 103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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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저널리즘과 관련한 윤리적 이슈를 정리해보면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광고로 대표되는 상업적 압력에 의한 것이고 두 번째는 취재와 보도과정에서 나타나는 이슈, 세 번째는 온라인저널리즘의 규제 및 언론인 교육과 관련된 것이다. 우선 상업적 입력과 관련된 이슈는 온라인저널리즘의 태동과 함께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 언론사에 종속적인 온라인미디어이건 독립적인 온라인미디어이건 상관없이 온라인저널리즘은 이용자의 클릭 수에 기반을 두고 존재한다. 따라서 광고를 제공하는 기업과 기관들의 입김에 좌우될 수밖에 없다. 특히 기사에서 하이퍼렁크 형식으로 연결되는 광고성 기사 형식은 주요한 윤리적 쟁점이 되고 있다. 이는 저널리즘윤리의 최초이자 가장 중요한 원칙인 진실성의 원칙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심각한 이해의 상충에 빠지게 한다. 두 번째 이슈는 온라인저널리즘의 기사의 질과 언론인의 자질과 관련된 사항이다. 온라인저널리즘에서 중시되는 것은 정확성보다는 신속성이다. 신속성이라는 요건을 맞추기 위해서는 저널리즘윤리의 핵심적 요소들을 소홀히 하기 쉽다. 세 번째 이슈는 앞의 두 가지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저널리즘을 수행하는 기관에서 자발적으로 규제 장치를 마련하여 오보를 방지하고 신뢰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취재보도 상에서의 비윤리적 행위가 나오기 전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예비언론인과 현직 언론인을 위한 온라인저널리즘과 관련된 교육과 재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기존 저널리즘의 윤리적 이슈
3. 온라인저널리즘의 윤리적 이슈
4.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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