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9권 3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5 - 29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 대학의 저널리즘 교육이 획기적인 방향 전환을 시도해야 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1950년대 이래 마치 한국적 교육 모형처럼 고정돼온 백화점식 교육 방식은 갈수록 세분화, 전문화하는 미국의 대학뿐 아니라 홍콩과 싱가포르의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 내용과 비교해도 경쟁이 어렵다.
한국 대학의 커뮤니케이션 교육은 어떻게 오늘과 같은 구조를 갖게 됐는가? 지난 50여 년 동안 한국의 언론학계와 언론계에서는 이러한 교육 현실에 대해 어떠한 반응을 보여왔는가? 그동안 제기된 언론학 교육의 구조적 문제들은 어떠한 것들인가? 해외의 선도적 대학들은 저널리즘 교육을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시켜가고 있는가? 한국 대학의 저널리즘 교육을 경쟁력 있게 발전시키려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가? 이 논문이 조사하고 분석한 주요 질문들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한국 주요 대학의 저널리즘 관련 교과 과정을 분석 했다. 미국의 주요 대학들과 홍콩과 싱가포르 대학들의 저널리즘 교육 과정과 한국 대학교육의 현실을 비교분석하는 작업도 실시했다. 결론에서는 바람직한 교육 과정의 기본적 구조를 제안한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저널리즘 교육 연구의 흐름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92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