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8년 여름호(통권 79호)
발행연도
2008.07
수록면
5 - 3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 서곡” KV. 492(1786)과 베토벤의 “대 푸가” Op. 133(1826)의 각각의 구문(構文) 분석과 의미를 찾는 시론이다. 두 작품은 작곡가로서 예술적 실천과 병행하여 시대의 이념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귀중한 작품이다.
계몽주의 실현과 깊은 연관이 있는 “피가로의 결혼”을 위하여 모차르트가 서곡에서 사용하는 음악적 요소와 의미를 해석하고 “대 푸가”에서 베토벤이 소통하고자 했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 연구의 핵심이다. 이 연구가 두 작품의 이해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면서
Ⅱ. 피가로의 결혼 서곡 구문 분석
Ⅲ. 피가로의 결혼 서곡 해석
Ⅳ. 대 푸가 구문 분석
Ⅴ. “대 푸가” 해석
Ⅵ.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70-014934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