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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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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63 - 19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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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한국의 대표적인 보수단체들의 이데올로기적 개념 구조를 해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수단체의 성명서에 등장하는 이데올로기 개념의 출현 빈도와 개념적 연결망을 분석한 뒤, 이에 근거하여 텍스트에 대한 심층 해석을 시도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전승되어온 것을 보전하고자 한다는 의미에서의 보수 이데올로기는 보수단체를 묶어주는 공통분모로서 최소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만, 한국 보수단체들의 보수성은 한국 현대사의 맥락 속에서 형성된 특정한 지배 이데올로기, 즉 반공주의ㆍ가치보수주의ㆍ발전주의ㆍ시장자유주의의 독특한 앙상블을 보존하려 한다는 의미로 해석되어야 한다.
둘째, 올드라이트와 뉴라이트의 진영 구분은 이데올로기 차원에서 현실적 근거를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데올로기 어휘의 측면에서나 개념적 연결망의 측면에서나 각 진영 내부의 이데올로기적 동질성 가설은 분명하게 기각된다. 특히 대부분의 뉴라이트 단체는 낡은 반공 이데올로기와 결코 단절하고 있지 못하다.
끝으로 뉴라이트는 그럼에도 시장 이데올로기를 주 프레임으로 하여 전통적 보수 이데올로기를 중대하게 변형시키고 있다. 뉴라이트 이데올로기의 핵심 특징은 불평등과 사회문제를 필요악으로 간주하는 벌거벗은 시장 논리가 아니라 시장의 원리를 통해 현존 사회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부르주아 헤게모니 담론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과 방법
3. 분석 결과(Ⅰ): 이데올로기 개념의 출현 빈도
4. 분석 결과(Ⅱ): 이데올로기 개념의 배열 형태
5. 결론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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