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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가을호 (제25집)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75 - 122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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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무대예술은 19세기 말부터 등장한 연출의 개념과 큰 변화를 겪게 되는데 장식적이고 피상적인 19세기 부르주아 연극에 반대하는 대신 개혁 예술가들은 《Theatre d’art》를 주창하였다. 이는 각기 다른 분야의 예술가들이 모여 각자의 분야의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대라는 공동 작업을 통해 재평가되는 연출성 있는 공연을 뜻한다. 무대예술의 대변혁은 또한 의상의 호화로움과 아름다움의 역할과 개념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 20세기 전반에 걸쳐 무대의상 제작 시 배우의 아름다운 외관보다는 인물의 연기력을 돋보이게 하는데 더 주력하게 된다.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20세기 초 연출가들은 한 배우의 유명세와 개인적 취향에 따라 제작될 수밖에 없는 무대의상을 배척하게 되는데 이는 20세기의 무대연출이 더 이상 유명한 스타 급 배우의 고귀한 이미지 부각에만 집착하지 않기 때문이었다.
근대(19세기 말)에서 현대(20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무대예술의 시대 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당시 프랑스 스타 급 여배우였던 Sarah Bernhardt(1844-1923)의 무대의상을 연구하는데 크게 두 가지 의의가 있다. 먼저 도래하는 새로운 시대의 현대성을 거부하는 매개체로서의 무대의상, 그리고 과거의 영화로움에 집착하는 호화로운 의상 그 자체의 예술성이다. 그녀의 의상은 새로운 미래에 대한 의심과 호기심을 물질적으로 승화시킨 결과이며 한편으로는 여배우로서 스스로를 가장 아름답게 드러나게 하는 최상의 매개체였다. Sarah Bernhardt의 무대의상은 장인의 경지에 견줄만한 최상의 기술과 최고의 재료로 만들어진 예술작품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Sarah Bernhardt의 무대의상 창작과 그 제작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공연사적 정황과 복식사적 발달과 같은 역사적 배경과 Sarah Bernhardt만의 독특한 취향과 개성 또한 함께 접근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Sarah Bernhardt 스스로 쓴 에세이와 편지, 공연 작품에 관한 신문과 잡지 기사들, Sarah Bernhardt에 관한 일대기와 논문들과 같은 문헌 조사를 위주로 했으며 특히 2000년도 프랑스 국립 박물관(BnF)에서 열린 Sarah Bernhardt 전시회를 계기로 출간된 전시 도록과 서적들이 본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BnF의 Departement des Arts des Spectacles 이 소장하고 있는 Sarah Bernhardt Collection의 의상과 악세서리를 문헌의 사진이나 그림과 대조작업을 통해 문헌에서 묘사된 의상과 실제 의상과의 비교 연구 또한 이루어졌다.

목차

1. Introduction
2. La reconstitution d‘un veritable luxe authentique : Sarah Bernhardt
3. Conclusion
Bibliographies
〈국문초록〉
〈Illustrations〉
〈Annexe Iconographique〉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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