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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8 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91 - 9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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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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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오류의 분류는 그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행위자의 인지심리 과정에 따른 분류도 필요하지만, 인적오류를 줄이기 위한 관리적 목적에 맞는 분류가 시급하다. 특히 작업에서 수행자에게 요구되는 요건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SRK(Skill, Rule, Knowledge) 오류 분류와 조직적인 측면을 강조한 오류 분류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항공분야에서는 사고사례 분석에서 HFACS 에 따라 감독 및 조직에 관한 인적오류를 따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발전소에서 다루고 있는 직무의 정보요건과 다양한 인적오류 유형과의 대응분석을 통해 조직적 요인과 위반, 관리 감독, 불안전한 행위의 (사전)조건, 불안전한 행위, 지각오류 등의 인적오류를 분류하였다. 이러한 정보요건 중심의 분류는 인적오류 가능성을 고려하여 작업자의 직무 요건을 파악하고 교육 훈련 및 지원 등을 결정하는데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직무 정보요건 분석
3. 인적오류 분류
4. 인적오류 분류 분석
5. 결론 및 토의
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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