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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8 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228 - 23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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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는 우리의 운송수단으로서 중요하게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또한 KTX 의 등장으로 철도교통의 고속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한빛 200’ 즉, 한국형 틸팅열차는 곡선 구간에서도 속도의 큰 감속 없이 고속주행을 할 수 있어서 곡선 지형이 많은 우리 나라의 특성에 적합한 열차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제까지의 승차감에 대한 평가 지수는 비행기, 배, 자동차, 열차를 막론하고 대부분 진동량에 기반을 둔 승차감 평가 방법 이었다. 본 연구는 인체 대상을 선정하여 시간의 경과에 따라 생체신호(ECG(Electrocardiogram, 심전도) 상의 RR 간격, EMG(Electromyogram, 근전도), GSR(Garvanic Skin Response, 피부전기반응))를 측정을 통하여 생체 파라미터를 이용한 승차감 평가 방법을 위한 생체 파라미터의 시간에 따른 경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 철도 기술 연구원의 협조로 진행 되었으며 한국형 고속열차인 ‘한빛 200’을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
3. 실험 및 결과 분석
4. 결론 및 검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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